기타 Story/복지정보

에너지 바우처 사용방법

웃자로그 2022. 1. 11. 22:35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유를 꿈꾸는 제이세라입니다. 

지난 번 에너지 바우처 신청자격 및 방법, 서류에 대해 살펴 봤습니다. 

이어 에너지 바우처 사용방법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우선 에너지바우처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이전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에너지 바우처 신청자격

안녕하세요. 국가에서 지원하는 복지를 소개하는 제이세라입니다. 오늘은 그 중 에너지 바우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신청기간이 있기 때문에 모르고 지나가시는 분이 많은데, 자세하게

toheavenpjh.tistory.com

에너지 바우처 사용방법(자주 묻는 질문)

1. 7월부터 사용가능한데, 6월분이 청구된 전기요금결제가 가능한가요?

 

요금차감 경우 하절기 2021년 7월 1일부터 2021년 9월 30일까지, 동절기 2021년 10월 6일부터 2022년 4월 30일까지 청구.발생 고지서의 요금에서 차감되므로, 신청을 일찍 하신 ('21.7월 이전)분들은 6월에 사용된 요금(7월 청구)도 차감이 될 수 있습니다.

* 단, 각 공급사별로 검침일.청구일 등이 상이하여, 6월에 신청하셨더라도 7월 고지서부터 차감이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사용 기간은 카드결제승인일 기준으로 2021년 10월 6부터 2022 4 30일까지입니다.

, 국민행복카드를 발급은 경우에는 9월분이 10 청구되었더라도 10월에 결제가 가능합니다.

 

- 4월에 발행된 고지서 납기일이 5월까지인 경우, 국민행복카드 대상자분들은 4.30일까지 결제를 완료하여야 합니다.

 

2. 거주지를 떠나 자녀의 집에서 동절기를 보낼 경우 에너지바우처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요금차감은 주민등록주소지와 요금고지서 주소가 일치해야 에너지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으며, 국민행복카드는 거주지를 떠나 자녀의 집에서 동절기를 보낼 경우 에너지바우처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중앙난방식 아파트에서 연료로 기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에너지바우처로 사용 가능한가요?

 

기름(벙커c, 경유 등)보일러 중앙난방식 아파트의 관리비 내역 중 난방비는 에너지바우처로 결제가 불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는 전기 요금차감을 발급받으시거나, 국민행복카드로 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 요금차감은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만 가능하며, 기름연료는  불가합니다.

 

4. 에너지바우처 사용기간을 연장 할 수 없나요?

 

에너지바우처 실물카드 사용기간 종료일('22년 4월 말일)까지 사용 가능, 에너지바우처 가상카드 사용기간 종료일('22년 4월 말일)까지 발행되는 고지서에서 차감이 가능하며 사용기간을 연장할 수는 없습니다.

사용기간 만료 후, 잔액이 남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5. 사용하고 남은 에너지바우처는 다시 사용할 수 있나요?

 

에너지바우처는 '22년 4월 말까지 사용하셔야 합니다.

- 국민행복카드는 '21년 10월 6일 ~ '22년 4월말까지 사용

- 요금차감은 '21년 7월 ~ '22년 4월 말까지 발행되는 요금고지서에서 자동 차감

이후, 미사용 잔액은 소멸됩니다.

 

6. 에너지바우처로 전기요금을 결재 하여 잔액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남은 금액으로 연탄, 등유 등을 구입할 수 있나요?

 

(①국민행복카드의 경우)

잔액이 남은 경우 연탄, 등유, LPG, 전기, 도시가스 중 자유롭게 선택하여 결재할 수 있습니다.

 

(②요금차감의 경우)

사용기간('21년 7월 ~ '22년 4월)동안 바우처를 모두 사용하셔야 하며, 다른 에너지원을 구입하실 수 없습니다.

 

 

 

 

7. 목재팰럿 보일러를 사용하고 있는데 에너지바우처로 팰럿을 구입할 수 있나요?

 

현재 에너지바우처는 전기, 등유, 도시가스, LPG, 지역난방, 연탄에 한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목재팰럿은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8. 에너지바우처로 휘발유, 경유, 차량용 LPG 등을 구입할 수 있나요?

 

에너지바우처 카드로는 난방을 위한 등유, LPG 외에는 구입이 불가합니다. 반드시 해당 유종 및 해당 목적에 맞게 구입하셔야 바우처 지원금액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9. 연탄, 등유, LPG를 중복해서 구입할 수 있나요?

 

에너지바우처 중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으신 경우에는 연탄, 등유, 도시가스, LPG, 전기 중 자유롭게 선택하여 결재할 수 있습니다. 지원금액 범위 내에서 중복 결재가 가능합니다. 다만, 지원금액을 넘어서면 본인이 초과금액을 부담하셔야 합니다.

 

10. 하절기 사용기간 남은 잔액은 어떻게 되나요?

 

하절기('21.7.1 ~ '21.9.30) 기간동안 지원 금액을 전부 사용하지 못했을 경우 남은 잔액은 동절기 지원 금액과 함께 동절기 난방비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하절기 사용 기간동안 동절기 바우처 지원금액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그 외 에너지 바우처를 알아보시려면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시원한 여름 따뜻한 겨울 에너지바우처

에너지바우처 5월 27일부터 신청하세요 - 신청 및 문의 :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신청기간: 2020년 5월 27일 ~ 2020년 12월 31일, 사용기간 : (여름) 2020년 7월 1일 ~ 2020년 9월 30일 (겨

www.energyv.or.kr

그리고 국민행복카드는 필수입니다. 

 

 

국민행복카드 발급 및 신청방법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이 카드 하나는 가지고 계셔야겠죠? 바로 국민행복카드입니다. 국민행복카드는 어떤 카드일까요?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가 바우처를 이용할 수 있는 카드로 이해 하시면

toheavenpjh.tistory.com

<함께보면 좋은글>

 

 

기초연금 수급자격 신청정보

안녕하세요. 자유를 꿈꾸는 제이세라입니다. 어려운 노후를 보내는 어르신들을 위한 제도인 기초연금 수급자격 및 신청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연금 취지 지금의 어르신들은

toheavenpjh.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