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Story/복지정보

65세이상 노인 혜택 알아보기

웃자로그 2022. 1. 25. 01:02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유를 꿈꾸는 제이세라입니다. 

요즘은 워낙 기대수명이 길어졌기 때문에 65세를 노인이라고 부르기도 애매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부모님들 연령대고 아직 젊으시기 때문이죠. 하지만 정년퇴직부터, 국민연금의 수령 개시 시점 등 아직까지 65세 기준으로 많은 것들이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65세 기준으로 받을 수 있는 혜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65세이상 노인 혜택
의료혜택

1. 65세이상 임플란트 혜택 

 

임플란트와 틀니 70% 할인이 지원됩니다. 임플란트의 경우 평생 2개, 틀니는 7년에 1회 기준이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추가로 치아가 전혀 없는 완전 무치악 상태에서도 노인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을 확대한다고 하며 이르면 22년 3월부터 지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 국가예방 무료접종 

인플루엔자 4가 백신과 같은 독감 예방접종, 폐렴구균 예방점검 등 국가의 예방접종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3. 노인외래 정액제 

노인 외래 정액제는 만 65세이상 노인이 의료기관(의원, 보건소)을 이용했을 때 비용 일부를 감면하는 제도입니다.
정부는 2007년 노년층의 적정의료 이용을 보장하기 위해 ‘노인 외래 정액제’를 도입했고 1만5000원 이하의 진료비는 환자 본인부담금(약국 1만 원 이하 1200원, 한의원 2만 원 이하 2100원)이 1500원으로 동일합니다. 하지만 진료비 총액이 1만 5000원 이상인 경우 일반 환자와 동일하게 총진료비의 30%를 부담해야 합니다.

노인 외래 정액제 출범 당시에는 저렴한 의료비로 인해 노인인구 절반 이상이 이 제도의 혜택을 봤었는데 2017년 의료수가가 인상되면서 첫 외래 진료를 받는 노인은 1500원이 아닌 4500원을 부담하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상당 부분 할인이 되기 때문에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노인장기 요양보험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으로 인해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 등에게 신체 활동 또는 가사 활동 지원 등을 제공하는 사회보험제도입니다 

 

교통혜택

1. 지하철 요금 무료 

 

2. KTX 및 새마을호 열차 30%할인(주말, 공휴일 제외)

 

3. 국내선 비행기 10%할인

 

4. 국내 여객선 20% 할인 

 

세금 혜택

1. 상속세 공제 : 60세 이상 1인당 3000만 원 까지 공제가 가능합니다. 

 

2. 경로우대 공제 : 부양가족 중 만 65세 이상 노인과 생계를 하게 되면 연간 1인당 100만 원 인적공제가 가능합니다. 

 

3. 의료비 공제 : 의료비 전액을 추가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주거지원 혜택

1. 공공임대 주택 우선 공급 대상입니다.

 

2. 공공기관 건설 주택 공급 우대 대상입니다. 

 

기타 혜택

1. 통신비 할인 : 기초연금 수급자에 한해 이동통신 요금 월 최대 11,000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2. 기초연금 : 만 65세이상으로 소득 하위 70%에 해당되는 분들에게 지원됩니다.

 

<기초연금 수급자격 및 신청정보 보기>

 

3. 국립공원, 국공립 미술관, 농원 등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정부나 지자체가 운영하는 공연장 등은 5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에도 생계형 저축 비과세 / 주민세 면제 / 치매 안심서비스 / 시니어 일자리 / 컴퓨터 it기기 교육(한국 정보화 진흥원) / 노인 돌봄 서비스 / 고령자 고용혜택 / 독거노인 응급 안심 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휴일지킴이 약국 가이드 

 

휴일지킴이 약국 가이드 활용

안녕하세요. 자유를 꿈꾸는 제이세라입니다. 야간 혹은 심야에 그리고 휴일에 아픈 적 없으시나요? 병원과 약국은 문을 닫고 어떻게 해야 될지 답답한 적은 없으셨나요? 그럴 경우 도움이 될 만

toheavenpjh.tistory.com

노령연금 수급자격 

 

노령연금 수급자격 및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국가에서 지원하는 복지를 소개하는 제이세라입니다. 오늘은 노령연금 수급자격 및 신청방법에 대해 살펴볼려고 합니다. 자격 잘 살펴보시고 혜택을 놓치시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toheavenpjh.tistory.com

기초생활보장제도 안내 

 

기초생활보장제도 안내

안녕하세요. 자유를 꿈꾸는 제이세라입니다. 정부 부처에서 시행하고 있는 복지제도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로 기초생활보장제도입니다. 꼭 필요한 제도죠. 1. 대상 소득인정액이 급

toheavenpjh.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