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Story/정보성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1분안에 마무리하기

웃자로그 2023. 3. 14. 21:06
반응형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주민등록증을 분실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지갑을 잃어버렸을 때 지갑보다도 주민등록증과 같이 개인정보가 드러나는 신분증 같은 걸 분실했을 때 참으로 난감합니다. 이럴 땐 바로 분실신고부터 진행해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방법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바로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진행을 하게 되는데 이 민원은 주민등록증을 분실한 자가 단순히 분실한 사실을 신고하거나, 분실신고를 철회할 때 사용하는 민원사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일 간단한 방법은 주변의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을 능숙하게 다루지 못하는 어르신들의 경우 방문 접수가 편합니다. 하지만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면 아래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분실신고(철회) | 민원안내 및 신청 | 민원24 | 정부24

주민등록증분실신고(철회) 주민등록증분실신고(철회) 정보 신청방법, 처리기간, 수수료, 신청서, 구비서류, 신청자격 정보 제공 신청방법 인터넷, 방문 처리기간 즉시(근무시간 내 3시간) 처리기

www.gov.kr

 

홈페이지 접속 후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작성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신청 예시인데 참고하시면 어려움이 없을 것 같습니다. 성명, 생년월일, 전화번호, 주소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 후 구분에서 주민등록증을 분실했다면 분실, 분실신고를 했는데 다행히 주민등록증을 찾은 경우 분실철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분실일과 분실사유만 입력하시면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는데 직접 해보시면 아주 간단하게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_분실신고
주민등록증_분실신고

그리고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린 경우 경찰서에 신고할 필요는 없습니다. 주민센터 혹은 인터넷으로 분실신고를 하게 되면 통상 3시간 안에 처리가 됩니다. 또한 각 민증에는 발급일자가 있는데 재발급 받게 되면 발급일자가 새로 생성되기 때문에 잊어버린 주민등록증은 그냥 잊어버리시면 됩니다. 분실신고를 했는데도 주민등록증을 찾지 못한 경우에는 재발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재발급 동안 읍, 면, 동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진행하셔도 되고 인터넷으로 신청하실 수도 있습니다. 단 신청수수료는 5,000원입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 민원안내 및 신청 | 민원24 | 정부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정보 신청방법, 처리기간, 수수료, 신청서, 구비서류, 신청자격 정보 제공 신청방법 인터넷, 방문 처리기간 총 20일 처리기간 계산 방법 수수료 5

www.gov.kr

 

처리기간은 총 20일이며,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5㎝×4.5㎝의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 1장이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방법에 대해 살펴 봤으며, 만약 급하게 신고가 필요하다면 정부 24 민원으로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