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Story/건강&푸드

대전 맛집 리스트 30년 이상 된 가게 정보

웃자로그 2023. 2. 3. 21:29
반응형

대전에도 맛집 아주 많습니다. 그중 오래된 맛집의 경우 어느 정도 고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아왔기 때문에 롱런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검증이 되었단 걸 의미합니다. 오늘은 대전 맛집 중 30년 이상된 맛집 리스트를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대전 맛집 리스트 

소개하는 순서와 순위는 상관이 없으며, 리스트라고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 가게를 만나 볼까요?

 

1. 명랑식당(파가 듬뿍 들어가 국물이 진한 육개장)

 

대전 3대 맛집 중 하나라는 평가도 있는 가게 입니다. 1975년부터 육개장 단일 메뉴 하나로 승부해오고 있는 식당입니다. 조선 시대 순종 임금의 수라간 상궁이었던 창업주 석기숙 씨의 고모에게 전수받은 레시피 그대로 만드는 궁중식 육개장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명랑식당의 육개장은 파개장이라고 불릴 만큼 파가 듬뿍 들어간 비주얼이 인상적입니다. 사골 국물에 대파, 양지고기만 넣고 푹 우려낸 육수로 만든 육개장은 자극적이지 않고 삼삼하면서도 담백한 맛을 자랑합니다. 파는 뜨거운 물에 한 번 데친 후 사용하여 매콤한 맛은 없애고 특유의 시원한 맛을 한층 살렸습니다. 처음에 제공되는 육개장은 파와 고기가 듬뿍 담겨 있어 적당한 양을 건져 먹은 후 밥을 말아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육개장명랑식당육개장파개장

 

맛집이라면 방송은 기본으로 많이 탑니다. 생생정보통 471회,생방송투데이 1040회, 생생정보통 812회, 토박이가 추천하는, 지역별 대표 맛집 BEST 10, [백년 맛집] 명랑식당… 파의 풍미와 달큼한 맛이 녹아든 국물, 100년을 이어갈 남다른 내공, 백 년 가게 맛집 22탄, 속을 채워주는 묵직한 국물, 인생 육개장 맛집 5곳, 컵라면 말고 진짜 육개장! 전국 육개장 맛집 8곳, 5월 황금연휴, 대전으로 먹방 여행 떠나볼까?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방송 등 여러 곳에서 소개가 되었습니다. 

 

매장 영업시간은 11시 부터 15시까지로 굉장히 짧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공휴일은 가게 문을 열지 않습니다. 대전역 3번출구 도보 11분 이내에 위치/중앙로역 8번 출구 도보 15분 이내에 위치해 있으며,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전광역시 동구 태전로 56-20

대전광역시 동구 태전로 56-20

www.google.co.kr

 

2. 숯골원냉면 본점(대를 이어 운영하는 평양냉면 전문점)

 

어느 지역을 가던 냉면 맛집은 꼭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집은 평양에서 1.4후퇴 때 월남한 주인이 문을 열어 4대째 가업을 이어가고 있는 평양냉면 전문점입니다. 대표메뉴는 닭육수와 동치미를 섞은 시원한 국물에 메밀면을 낸 '물냉면'과 독특하게 꿩육수를 사용한 '꿩냉면'입니다. 이곳의 면은 메밀을 거칠게 갈아 뽑아낸 메밀면으로 살짝 까슬까슬한 느낌이 들지만 질기지 않고 부드러운 것이 특징입니다. 육수 또한 다른 곳의 육수에 비해 한결 감미로우며 고명도 쇠고기 편육 대신 닭고기와 지단이 올라가는 것이 독특한 점입니다. 평양냉면의 옛 맛을 기억하고 있는 실향민들과 그의 자손들이 주 고객이며, 서울의 평양냉면값과 비교했을 때 훨씬 저렴하고 양도 많아 많은 손님들의 발길을 이끌고 있습니다. 물냉면과 비빔냉면은 9,000원, 꿩냉면은 13,000원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비빔냉면꿩냉면물냉면

 

맛있는 녀석들 227회, 100년의 자부심을 이어갈, 냉면 맛집 BEST 5, 선주후면의 묘미! 2019 전국 평양냉면 맛지도, 대전으로 먹방 여행 떠나볼까?, 5월 황금연휴, 추위도 못 말리는 대전 맛 기행 등 다수의 방송에 나왔습니다. 휴무일은 설날과 추석 당일이며, 매일 11시부터 20시까지 영업을 합니다. 대덕연구단지 내 신성동 동사무소옆 농협 뒷 건물에 위치하고 있으며, 가시는 길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전광역시 유성구 신성로84번길 18

대전광역시 유성구 신성로84번길 18

www.google.co.kr

 

3. 진로집(대전 두부 두루치기의 원조)

 

'진로집’은 대전의 명물 두부 두루치기의 원조집으로 잘 알려진 곳입니다. 1969년, 안주를 판매하는 포장마차로 시작했는데 두부 요리를 찾는 손님이 많아져 매장 이전과 함께 두부 두루치기를 메인으로 판매해오고 있습니다. 대표 메뉴는 큼직큼직하게 썬 두부 속까지 깊숙하게 스며든 양념이 깊은 감칠맛을 더하는 ‘두부 두루치기’. 한술 두 술 뜨다 보면 이마에 땀이 송골송골 맺힐 정도로 맵지만, 텁텁하지 않고 깔끔하게 떨어지는 끝 맛 덕에 묘한 중독성을 자랑합니다. 두루치기는 매운맛, 중간맛, 순한 맛 총 3단계로 맛을 선택할 수 있으며 두부와 오징어를 함께 볶아주는 메뉴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두부두루치기의 가격은 11,000~22,000원, 두부 전 5,000원, 두부 + 오징어는 16,000~28,000원, 오징어찌개/볶음, 제육볶음 은 20,000원에 판매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진로집두부두루치기두부전골

 

방송에 소개된 콘텐츠 정보는 VJ특공대 665회, 생방송투데이 1159회, 2TV 저녁생생정보 11회, 맛있는 녀석들 131회, 2TV생생정보 783회, 식객허영만의 백반기행 14회, 6시 내 고향 6881회, 나들이 명소! 죽기 전에 가야 하는 대전 맛집 5곳, 묵밥 & 두부두루치기, 5월 황금연휴, 대전으로 먹방 여행 떠나볼까? 등 다양한 곳에 소개되었습니다. 

 

별도 휴무일 없이 매일 영업하고 있으며 11:30시부터 22시까지 영업하며 중간에 15시부터 16시 30분까지 Break Time이 있으니 참고하셔서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중앙로역, 중구청역에서 가까우며 대전여중 평생학습관 맞은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전광역시 중구 중교로 45

대전광역시 중구 중교로 45

www.google.co.kr

 

이 외에 30년 이상된 가게로 맛집으로 평가받는 곳은 순대국밥과 술국을 파는 오문창 순대국밥, 평양식 물냉면과 소불고기를 파는 사리원 본점, 닭볶음탕과 백숙, 보리밥을 파는 솔밭묵집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니 대전 맛집을 찾으시는 분들은 한 번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