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Story/정보성

나이스 학부모서비스 홈페이지 및 모바일 사용법

웃자로그 2022. 2. 21. 23: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유를 꿈꾸는 제이세라입니다. 

우리 자녀가 학교에 가면 궁금한 것이 엄청 많죠. 전국 1만여 학교, 17개 시도교육청과 교육부를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데 학생은 스스로 성적과 학사일정을 확인할 수 있고 부모는 자녀의 학교생활을 꼼꼼히 챙길 수 있는 나이스 학부모서비스는 꼭 알고 계셔야 할 사이트인데 이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학교학교1학교2

 

나이스 학부모서비스 

 

나이스-학부모서비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학부모 서비스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시도교육청 선택이 가능합니다. 자녀가 다니고 있는 교육청을 선택하시면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서울특별시 교육청을 선택해보겠습니다. 어느 교육청을 선택해도 홈페이지 기본 화면은 동일합니다. 

 

시도교육청
학교생활기록부

여기서 제일 먼저 하셔야 할 부분은 내 자녀 등록하기 입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자녀 등록이 가능한데 현재 신학기라 회원가입이 안됩니다. 3월까지 기다리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회원가입 후 학부모님들은 어떤 정보들을 확인 할 수 있을까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회원가입

2022학년도 신학기 학적 구성이 완료되는 2022.2.28일까지 학생·학부모서비스의 신규회원가입은 일시적으로 제한되며2022.3.1일부터 신규회원 가입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회원가입을 하시고 자녀 등록이 완료된다면 학교 생활기록부 및 성적표 등 부모님들이 궁금해하실 사항들을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시간표, 출석부, 학교생활기록부, 교육비납입현황, 성적표, 성적 분석, 학사일정, 식단표 등 대부분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꼭 필요한 사이트 이죠. 홈페이지에 가보신다면 세부적인 사이트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교4학교5학교6

학부모 서비스 이용안내

학부모서비스는 열람서비스로서 학교를 직접 찾아가지 않아도 학교정보 뿐만 아니라 자녀의 성적, 출결, 학교생활기록부 등 자녀의 학교생활을 인터넷으로 한눈에 열람할 수 있고 선생님과의 상담, 가정통신 등 학교와 학부모간 상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를 통해 학부모의 교육 참여 기회를 보장하고 교육 기본법 제13조에서 보장하는 학부모의 교육할 권리와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학부모서비스이용안내

모바일 서비스

나이스대국민 앱 서비스 사용을 위해 학부모서비스 회원가입, 인증서 등록, (내) 자녀 등록 및 담임교사의 승인이 완료되어야 하며, 홈페이지를 통해(PC버전) 최초 1회 모바일 기기 등록 및 OTP 인증코드 발급이 필요합니다.

 

1. 나이스 대국민 모바일서비스
앱(APP) 다운로드
플레이스토어(Android) 또는 앱스토어(iOS)에서 나이스대국민 앱설치
2. 모바일 앱 실행 및 로그인 앱 실행 > 해당교육청 선택 〉 앱 로그인(학부모서비스 홈페이지 가입 시 사용한 아이디/비밀번호 입력)
3. 모바일 기기 등록 및 인증 [모바일] OTP인증 필요 메뉴( 메뉴) 클릭 〉 [모바일]OTP인증 안내문구 확인 〉 [학부모서비스 홈페이지(PC접속)]로그인-회원마당-모바일 기기 관리-OTP번호 생성 클릭 〉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발급 받은 OTP 인증번호 입력 〉 [모바일] “앱 사용승인 확인이 완료되었습니다” 문구 확인
4. 나이스대국민 앱 서비스 이용 모바일 앱 접속 시 모바일 자체 OTP 인증 이후 서비스 이용 가능

모바일로도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으니 PC 보다는 접근성이 좋아 필히 앱을 깔아 놓으시면 좋은데요.

 

학교7학교8학교9

 

자주묻는 질문

Q. [이용안내]자녀가 졸업한 학교의 학교생활기록부를 조회하고 싶어요!

초등학교 및 중학교 졸업 후 3개월 간 졸업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조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중학교 1학년의 학부모는 졸업 후 3개월 간 자녀의 초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를 조회할 수 있으며, 고등학교 1학년의 학부모는 졸업 후 3개월 간 자녀의 중학교 학교생활기록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 1. 서비스 기간이 아닌 경우(졸업 후 3개월이 초과한 경우)
    2. 진학 후(3월 이후) 전학한 경우
    3. 이전 학교급에서 서비스 승인을 받지 않은 경우(기존 서비스 이용대상자가 아닐 경우)
    4. 기타 일부 학교의 경우(입학 시스템 미사용 학교 등)
    ※ 학부모서비스의 경우, 상위 학교(중1, 고1) 진학 후 학부모서비스 승인 완료 후 조회가 가능합니다.

Q. 자녀의 전출입 또는 입/진학 후 자녀정보 변경

학생의 전출입 또는 진학 처리시에 이전의 학부모서비스 신청정 보는 자동으로 전송이 되기 때문에(전출 또는 졸업학교에서 학부모서비스 신청정보 전송선 택시), 전입 또는 진학한 학교의 담임교사의 승인처리만 받으면 됩니다. 단, 전출입 또는 입/진학 시스템 처리기간은 학교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1~2주 소요될 수 있습니다.

 

Q. [인증서]학부모용 인증서 로그인 관련 문의사항 안내

학생 학부모서비스용 인증서는 학생서비스와 학부모서비스 홈페이지에서만 이용 가능한 인증서입니다.
 
https://keris.signgate.com 로 접속, [인증서 관리] → [인증서 암호 확인] 클릭, 고객님 인증서 선택 후 암호를 입력합니다.

[전자 서명 비밀번호가 일치하지 않습니다] 나오시면 왼쪽의 인증서 학부모 또는 학생(신규, 재발급, 갱신발급)으로 클릭해 순서에 따라 진행 후 재발급하셔야 합니다.[전자 서명 비밀번호가 일치합니다 ] 나오시면 한국정보인증(1899-0054)로 전화하시어  인증서 비밀번호는 맞는데 인증서 로그인 시 오류 발생한다고 말씀하시거나, 오류 메시지를 읽어주시면 조치를 취해드립니다.

 

추가적인 자주묻는 질문은 홈페이지에서도 확인 가능하며, 전반적인 사이트 이용 가이드도 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바로가기

 

이상 나이스 학부모서비스 홈페이지 및 모바일 사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반응형